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GTX 노선 정리 : GTX B 교통호재 분석

by MULllliIIBE_illIyI 2023. 7. 6.

이번 포스팅에서는 GTX 분석 시리즈의 세번째 시리즈인 GTX B노선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남북단을 연결하고 삼성역을 관통하는 A, C 노선과는 다르게 동서를 가로지르며 여의도와 도심을 관통하는 B노선분석. 시작하기 전 저번 포스팅 (GTX A, GTX C)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023.07.05 - [부동산] - GTX 노선 정리 : GTX A 교통호재 분석

2023.07.05 - [부동산] - GTX 노선정리 : GTX C 교통호재 분석

 

 

1. GTX B 노선도

GTX B 노선도
GTX B 노선도

 

GTX B는 경기도 남서부와 북동부를 가로지르는 횡단선입니다. 남서부부터 보면 순서대로 인천송도, 인천시청, 부평, 부천, 신도림, 여의도, 용산, 서울역, 청량리, 망우, 별내, 평내호평, 마석역을 정거장으로 삼고있습니다. 비록 강남지역은 지나가지 않지만 3대 업무지구인 여의도와 서울역/청량리(종로)를 지나가기 때문에 충분한 수요와 실효성이 있는 노선이라고 볼 수 있으며 서울까지로의 접근이 힘들었던 별내, 평내호평과 인천, 송도에서 엄청난 서울접근성 향상이 될것입니다. 서울역에서는 GTX A  노선과 환승이 가능하고 청량리 역에서는GTX B노선과 환승이 가능하며, 실질적인 효용성을 높히기 위해 평지환승을 목표로 설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2. GTX B 개통시기

GTX B는 강남을 지나가는 노선이 아님과 더불어, 양 끝단인 송도와 별내에 타 노선대비 서울로의 유동인구가 많지 않기 때문에 태생부터 경제성이 확보되기 쉬운 노선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2014년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탈락을 겪었지만 5년이 지난 2019년 결국 예비타당성 조사에 통과하게 되므로써  GTX B의 포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GTX B노선의 부족한 경제성을 극복하기 위해 기존 철로노선을 활용하여 망우/별내까지 노선을 확장하는 등 여러 노력을 기울인 끝에 개통을 위한 첫 단계를 극복해나갔습니다. 현재도 여전히 효용성 높은 GTX 개통을 위해 24년 4월까지 설계가 진행될 예정이며 현재 기준으로 개통 예정일은 2030년 경입니다.

 

 

3. GTX B 연장 및 추가정차역 요구

인천시의 경우 2019년까지 GTX B 노선의 송도역 정차를 강력하게 희망하였으며 또다른 수인분당선과의 연계역을 유치하기 위해 또다른 역도 추가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 정차가 확정된 송도 주민의 경우에는 이 이슈로 인해 사업이 지연될까 소극적으로 반대하기도 했습니다. 구리시의 경우에는 경춘선이 지나고 있는 갈매역에 GTX B 노선을 추가하고자 하는 목소리를 내고있으며 춘천시는 GTX 노선을 춘천시까지 확대해달라는 요구를 하여 KBS에서 해당 사업성을 다루는 내용으로 방송을 제작하기도 했습니다. 아직 더 이상으로 추가된 변경내용은 없지만 어떻게 연장될지, 어디에 정차역이 추가될 지 유의깊게 지켜봐야 합니다.

 

4. GTX B 수혜단지

역시나 기존에는 교통이 좋지 않았으나 GTX B 개통으로 인해 입지가 개선되어 집값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지역별 주요 단지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경기 서남부 지역인 인천부터 알아보면 인천대입구역 근처 송도 웰카운티를 보면 19년 5.3억의 거래가에 22년에는 11억으로 실거래가 되었고, 신축에 해당하는 더샵퍼스트파크를 보았을 때는 19년 6.5억의 거래가에서 21년 14.7억으로 어마어마한 상승을 기록하였습니다. 인천시청역을 보더라도 근처 대단지인 간석래미안자이의 시세를 보았을 때 동 구간 상승이 4.2억에서 7.6억의  가격변화가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경기 북동부 지역을 알아보면 마석역 근처에 있는 창현두산2단지의 가격은 19년 1.6억대에서 21년 4억까지 실거래가 되었습니다. 또 다른 단지인 신명스카이뷰그린은 동기간 2.5억에 5.9억까지 되어 두 단지 모두 약 2.5배의 상승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정거장인 평내호평의 경우에는 호평마을 금강아파트가 동 기간에 3.1억에서 무려 7.6억으로 상승하였습니다. 

 

 

이렇게 이번 포스팅으로 GTX A, B, C 노선까지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GTX 시리즈의 마지막인 GTX D 노선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